월 6000 버는 그날까지

Section 08 - 재고자산 : 분식회계를 점검하다. 본문

재테크

Section 08 - 재고자산 : 분식회계를 점검하다.

WaNOTE 2018. 4. 13. 00:12

출처 - 재무제표로 좋은 주식 고르는 법 (저자 : 이강연)


재고자산은 기업이 제품을 생산하는 과정에서 판매되지 않고 남아 있는 원재료, 제공품, 완제품 및 상품.

매출규모가 커질수록 재고자산 규모도 비례해서 커진다.

재고자산은 운전자산에 속하는데 적정 재고자산 비율을 유지하면 문제가 되지 않는다.

사업이 잘되어 원재료를 일시적으로 많이 구매할 경우는 부정적으로 볼 필요 없다.


적정 재고자산 이상 보유할 경우 자금이 묶이게 되면서 금융비용 부담이 증가한다.

그러므로 재고자산회전율(매출액÷재고자산)을 봐야한다.

재고자산회전율이 높을수록 재고자산을 매출로 바꾸는 기간이 짧다는 의미이고, 재고손실을 막을 수 있어 기업 측에 유리하다.

재고자산회전율이 낮아지면, 회사 영업활동에 문제가 발생한 것 아닌지 의심해야한다.

경기가 나빠져서 매출이 감소하거나, 거래처의 갑작스런 주문취소, 경기회복에 대비한 재고확대, 원재료 가격상승에 따른 물량확보가 재고자산 변동원인이 된다.


[도표 8-1] POSCO 매출과 재고자산 현황.


 

 제50기

제49기 

제48기 

 재고자산회전율

 6.28

6.09 

 7.42



스마트폰은 신제품이 출하하면 이전 모델은 장부가치보다 훨씬 낮게 평가해야 한다. 재고자산은 장부가치와 실제 시장가치 간의 차이를 반영해서 재고자산평가충당금을 적립해야한다.


유행에 민감하거나 제품수명 주기가 빠른 기업이 보유한 재고자산은 장부가치보다 크게 할인 해서 평가 해야한다.

재고자산평가충당금을 충실히 반영하는 기업인지는 사업보고서 주석란을 확인하자.


[도표 8-2] POSCO 재고자산 주석.



재고자산을 통한 분식회계


공장가동률을 높여서 제품을 많이 만들어내면 단위당 제조원가가 낮아진다. 이때 당기제품제조원가가 하락한다. 매출원가가 낮아지는 대신 팔리지 않는 재고자산은 늘어나고, 재고자산은 자산으로 계상하기 때문에 자산의 증가와 함께 매출원가를 낮춰서 순이익 증가를 동시에 달성 가능. 일종의 분식이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