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 6000 버는 그날까지

Section 11 - 자사주 매입 : 기업의 금융행위 본문

재테크

Section 11 - 자사주 매입 : 기업의 금융행위

WaNOTE 2018. 4. 14. 02:15

출처 - 재무제표로 좋은 주식 고르는 법 (저자 : 이강연)


자사주란 기업이 보유한 현금으로 자기 주식을 사는 것.

매입한도는 순자산에서 자본금, 법정준비금, 해당 결산기에 적립할 이익준비금을 제외한 당기 배당가능이익이다.


자사주는 취득 후 6개월 내에 처분 불가능.


주당순이익을 계산할 떄, 자사주 물량은 제외되기 때문에 주당순이익 증가로 주주 친화적 정책으로 받아들여진다.

또한 자본에서 차감항목이기 때문에 자기자본이익률이 증가하게 된다.


자사주 매입에 대한 평가 4가지

1. 주가가 저평가되었을 때 자사주를 매입하는가?

2. 경영진이 자사주를 사는 동기는?

3. 자사주 매입을 위해 차입하는 가? - 부채비율 상승과 이자 비용 발생.

4. 회사 자금을 자사주 매입이 아닌 더 나은 용도로 활용할수 있는가?


자사주를 많이 매입해서 부채비율이 높아진 기업에 대해서는 자본총계에 자사주 시가총액을 더해서 부채비율을 다시 계산하여야 한다.


[도표 11-1] POSCO 자기주식 및 자본


자기주식 매입금액과 주식수를 통해 한 주 당 얼마에 매입 했는지 계산 가능하다. 약 21만원에 매입하였다. 2018.4.14일 기준 POSCO의 주당 가격은 약 32만원이다.

자사주 평가이익이 약 8000억원이다. 자사주를 시장가격에 매각할 경우 자사주 평가이익만큼 자본잉여금으로 계상 된다.

POSCO의 자본 총계는 약 43조 7천억원인데, 자사주 매각을 한다고 가정을 하면, 약 2조 3천억원이 자본에 계상되기 때문에 실질적인 자기자본은 약 46조원이 된다.


자기자본의 실질가치는 공식적으로 발표되는 주당순자산가치(BPS)에 반영되어 있지 않다.  자기자본 실질가치를 계산 함으로써, 공식 재무제표보다 훨씬 내실있는 기업들을 찾을수 있다.



자사주 매입을 통해 주주들이 얻는 이익

1. 회사의 주가가 내재가치 이하로 거래되고 있으면, 자사주 매입하는 일 자체가 높은 수익성을 제공.

2. 자사주 매입하면 쓸데 없는 곳에 투자해서 회사를 확장시키기보다 주주이익을 극대화하기 위해 노력하는 것을 보여줌. 투자자들의 관심 유발.


한국에서는 자사주를 소각하는 기업은 거의 없다. 한국에서 자사주를 매입할 경우 단기적으로 주가안정에 기여 할 수는 있지만, 소각이 전제되지 않는 이상 자사주 매입은 주주환원 수단이 아니다.


그이유는 자사주를 보유하고 있다가 주가가 오르거나 자금사정이 여의치 않을 때, 시장에 팔아서 현금화 해버린다. 자산운용의 형태로 활용하기 때문이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