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 6000 버는 그날까지

Section 07 - CB, BW: 특수사채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본문

재테크

Section 07 - CB, BW: 특수사채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WaNOTE 2018. 4. 12. 00:27
반응형

출처 - 재무제표로 좋은 주식 고르는 법 (저자 : 이강연)



신주인수권부채(BW)와 전환사채(CB)는 주식으로 전환할 수 있는 조건이 붙은 회사채.


신주인수권부채(BW) - 일정 기간이 지나서 신주인수권을 행사 할 수 있을 때 전환가격으로 주식을 매입가능. 기업입장에서는 유상증자효과.

사채는 주식전환과 상관없이 존속.


전환사채(CB) - 발행할 때 약정된 금액에 주식으로 사채를 전환할 수 있는 권리.

예를 들어, 10억원 전환사채를 발행하면서 전환가격을 주당 1만원으로 했다면 CB 보유자는 주당 1만원에 주식 10만주를 전환할 수 있다.

사채는 소멸되고, 기업 입장에서는 10만주 유상증자를 한 효과. 부채가 자본으로 변하므로 재무구조 개선이 된다.


채권발행 1년 후 주식으로 전환 할 수 있는 권리가 부여 되는데, 이 시점에 신주 전환 가격이 주가 보다 낮으면 주식으로 전환해서 시세 차익 확보.

반면에 주가보다 전환가격이 낮을 때는 주식으로 전환 하지 않고 채권 이자만 받을 수도 있다.


주식으로 변환이 가능하여 일반 회사채 보다 이자율이 낮다.


회사 입장에서는 낮은 이율로 자금을 확보 할 수 있고, 주식으로 전환될 경우 부채가 자본으로 전환되기 때문에 재무구조가 좋아짐.

주주 입장에서는 지분률이 희석화 되는 단점이 있음. 일시에 주식으로 전환청구가 일어날 경우 주가는 수급악화로 폭락하는 경우가 비일비재.


특수 사채는 기업의 인수합병에 활용되기도 한다.

특수 사채를 대규모로 인수 하는 측이 사채를 주식으로 전환해서 최대 주주가 되는 경우도 있다.


투자자들은 CB, BW 발행기업에 투자할 때 주의깊게 살펴야 함.

사업보고서에서 '자본금 변동사항'란을 보면 미상환 전환사채 발행현황이 나온다. 전환가능 주식수, 전환가격등을 살펴 봐야 한다.

언제든지 주식으로 전환되어 매물화 될수 있는 오버행 이슈가 존재하는거다.



[도표7-1] 대우조선해양 미상환 전환사채 현황.


반응형
Comments